대강절

세번째 주일

예배시간: 오전 11시

예배인도: 이재숙 장로

전주 Prelude

반주자

예배로의 초대
Call to Worship

인도자

2023 대강절 촛불예식
대강절 세번째 주일
Third Sunday of Advent (December 17, 2023)

봉독자(Reader) –Parent can read Korean version or English version.
복된 소식이 들리니, 하나님께서 굶주린 이들에게 좋은 것으로 채우실 것입니다.
복된 소식이 들리니, 하나님께서 낮은 자들을 높이실 것입니다.
복된 소식이 들리니, 하나님께서 놀라운 일을 행하실 것입니다.
그분으로 공의를 나타내실 것이며, 뭇 나라로부터 영광을 받으실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대강절 세번째 초를 켭니다. 고통 중에 있는 모든 이들을 위로하시고, 너무 안일함
가운데 이들에게는 갈등을 주시기 위하여, 하나님이 약속하신 분께서 오고 계심을 기억합시다.
Good news, God is filling the hungry with good things!
Good news, God is lifting up the lowly!
Good news, God is about do his mightiest work!
He will cause righteousness and praise
to spring forth from all nations.
We light the third Advent candle
remembering that God’s Promised One
comes to comfort all who are afflicted
and to afflict all who might be too comfortable.

봉독자(Reader):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Come, Lord Jesus.
다함께(together): 주님의 이름으로 오시는 분은 복되도다. 아멘
All: Blessed is he who comes in the name of the Lord. Amen.

찬양 Hymn
Light the Advent Candle ; Stanza 2
By Rev. Ben Gosden, Mulberry St UMC, Macon, GA)
찬송 Praise
나의 반석이신 하나님
| 여기에 모인 우리
– 다같이
조용한 기도

Invocation

“들사람 요한의 외침” 을  묵상하며, 조용히 기도합니다.

Pray in silence as we attentively listen to the voice of John the Baptist.

찬송 Hymn
120장 오 베들레헴 작은 골
– 다같이
대표기도
Congregation Prayer

문관옥 권사

성경봉독
이사야 61:1~4, 8~11, 요한복음 1:6~8, 19~28
– 김은주 집사

이사야 61:1~4, 8~11

1 주님께서 나에게 기름을 부으시니, 주 하나님의 영이 나에게 임하셨다. 주님께서 나를 보내셔서, 가난한 사람들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고, 상한 마음을 싸매어 주고, 포로에게 자유를 선포하고, 갇힌 사람에게 석방을 선언하고,

2 주님의 은혜의 해와 우리 하나님의 보복의 날을 선언하고, 모든 슬퍼하는 사람들을 위로하게 하셨다.

3 시온에서 슬퍼하는 사람들에게 재 대신에 화관을 씌워 주시며, 슬픔 대신에 기쁨의 기름을 발라 주시며, 괴로운 마음 대신에 찬송이 마음에 가득 차게 하셨다. 그리하여 사람들은 그들을 가리켜, 의의 나무, 주님께서 스스로 영광을 나타내시려고 손수 심으신 나무라고 부른다.

4 그들은 오래 전에 황폐해진 곳을 쌓으며, 오랫동안 무너져 있던 곳도 세울 것이다. 황폐한 성읍들을 새로 세우며, 대대로 무너진 채로 버려져 있던 곳을 다시 세울 것이다.

8 “나 주는 공평을 사랑하고, 불의와 약탈을 미워한다. 나는 그들의 수고를 성실히 보상하여 주고, 그들과 영원한 언약을 세우겠다.

9 그들의 자손이 열방에 알려지며, 그들의 자손이 만민 가운데 알려질 것이다. 그들을 보는 사람마다, 그들이 나 주의 복을 받은 자손임을 인정할 것이다.”

10 신랑에게 제사장의 관을 씌우듯이, 신부를 패물로 단장시키듯이, 주님께서 나에게 구원의 옷을 입혀 주시고, 의의 겉옷으로 둘러 주셨으니, 내가 주님 안에서 크게 기뻐하며, 내 영혼이 하나님 안에서 즐거워할 것이다.

11 땅이 싹을 내며, 동산이 거기에 뿌려진 것을 움트게 하듯이, 주 하나님께서도 모든 나라 앞에서 의와 찬송을 샘 솟듯이 솟아나게 하실 것이다.

요한복음 1:6-8, 19-28

6 하나님께서 보내신 사람이 있었다. 그 이름은 요한이었다.

7 그 사람은 그 빛을 증언하러 왔으니, 자기를 통하여 모든 사람을 믿게 하려는 것이었다.

8 그 사람은 빛이 아니었다. 그는 그 빛을 증언하러 왔을 따름이다.

19 유대 사람들이 예루살렘에서 제사장들과 레위 지파 사람들을 [요한에게] 보내어서 “당신은 누구요?” 하고 물어 보게 하였다. 그 때에 요한의 증언은 이러하였다.

20 그는 거절하지 않고 고백하였다.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오” 하고 그는 고백하였다.

21 그들이 다시 요한에게 물었다. “그러면, 당신은 누구란 말이오? 엘리야요?” 요한은 “아니오” 하고 대답하였다. “당신은 그 예언자요?” 하고 그들이 물으니, 요한은 “아니오” 하고 대답하였다.

22 그래서 그들이 말하였다. “그러면, 당신은 누구란 말이오? 우리를 보낸 사람들에게 대답할 말을 좀 해주시오. 당신은 자신을 무엇이라고 말하시오?”

23 요한이 대답하였다. “예언자 이사야가 말한 대로, 나는 ‘광야에서 외치는 이의 소리’요. ‘너희는 주님의 길을 곧게 하여라’ 하고 말이오.”

24 그들은 바리새파 사람들이 보낸 사람들이었다.

25 그들이 또 요한에게 물었다. “당신이 그리스도도 아니고, 엘리야도 아니고, 그 예언자도 아니면, 어찌하여 세례를 주시오?”

26 요한이 대답하였다. “나는 물로 세례를 주오. 그런데 여러분 가운데 여러분이 알지 못하는 이가 한 분 서 계시오.

27 그는 내 뒤에 오시는 분이지만, [나는] 그분의 신발 끈을 풀 만한 자격도 없소.”

28 이것은 요한이 세례를 주던 요단 강 건너편 베다니에서 일어난 일이다.

말씀
Sermon

“세상을 깨우는 들 로부터의 소리”

“The Voice from the Wilderness that Awakens the World”

– 최진용 목사

성찬식
– Holy Communion

 

성찬으로의 초대 Invitation

집례자 :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말씀이 육신이 되어, 어둠의 세계에 빛으로 오시는 주님을 기다리는 대강절에, 구원의 주님을 경배하는 여러분 모두를 이 거룩한 성찬에 초대합니다. 겸손한 마음으로 주님의 식탁으로 나아 오십시오.
Loving Friends in Christ! We are entering the season of Advent, waiting for the Lord in whom the Word was made flesh, the One who is going to shine our darkness. The people of faith and salvation, Lord invites you this morning to the Holy Table of God’s love. Let us come to the presence of Christ with a humble heart.

회 중 : 성부와 성자와 성령 삼위일체이신 하나님, 감사와 기쁨으로 주님 앞에 나아 갑니다.
God our Father, Son, and the Holy Spirit, we come to the Table of God’s love with joy and thanksgiving.

성만찬 기도Prayer

집례자 : 저희가 죄와 어둠 속에서 방황하고 불신과 두려움의 골짜기에서 헤맬 때에도
When we are in a dark night wandering in the valley of sin and darkness, bounded with fear, anxiety, disbelief, and ungodliness,

회 중 : 주님은 언제나 저희와 함께하시며 희망의 불빛을 비춰주셨습니다.
You remain steadfast, and shine our path with the light of hope.

집례자 : 저희를 어둠에서 구하시고자 예언자들을 통하여 미리 말씀하시고 주님께서 육신을 입으시고 이 땅에 오시사 저희 곁에 계심을 믿습니다.
You gave us the promise of light and salvation through the voice of prophets. And we believe that the Lord takes flesh, comes to us, and stays with us.

회 중 : 말씀이 육신이 되어 저희 가운데 거하실 그 영광과 평화를 기다리며 옷깃을 여미고 자리를 정돈하고 마음의 마구간을 준비하게 하셨습니다.
Your Words become flesh, and reside among us. We are waiting for the glorious moment that we welcome our Messiah into the Manger of prayerful hearts.

다함께 : 그러하기에 이 땅 위의 온 백성과 하늘의 거룩한 성도, 또한 천군 천사들과 함께 주님의 이름을 소리 높여 찬양합니다.
And so, with your people on earth and all the company of heaven we praise your name and join their unending hymn.

성찬 제정사 The Words of Jesus

집례자 : 주님께서 자신의 몸을 내어 주시던 밤, 제자들의 발을 씻기시며 그들이 하나님의 깊은 사랑과 자비를 알게 하셨습니다. 주님께서는 식탁에 앉아, 떡을 손에 드시고, 감사기도를 하 신 다음,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말씀하셨습니다. “받아먹어라. 이는 너희를 위해 내어 주는 나의 몸이니, 먹을 때마다 나를 기억하여라.”
On the night in which he gave himself up for us, he took bread, gave thanks to you, broke the bread, gave it to his disciples, and said: “Take, eat; this is my body which is given for you. Do this in remembrance of me.”
식후에 주님께서는 잔을 드시고 감사기도를 하신 후에, 제자들에게 돌리시며 말씀하셨습니다. “이 잔을 마시라. 이는 죄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해 흘린 새 언약의 피니 이를 행할 때마다 나를 기념하여라.”
When the supper was over he took the cup, gave thanks to you, gave it to his disciples, and said: “Drink from this, all of you; this is my blood of the new covenant, poured out for you and for many for the forgiveness of sins. Do this, as often as you drink it, in remembrance of me.”

성령 임재의 기원 Prayer for the Presence of the Holy Spirit

집례자 : 거룩하신 하나님, 일찍이 주님께서 세상에 보내셨던 성령을 지금 다시 보내주시사 여기에 차려놓은 떡과 포도주 위에 임하셔서 이 식탁을 성별하여 주십시오. 또한 성령께서 여기 모인 저희 위에 함께하사 이 떡과 포도 주로 영원한 생명의 양식이 되게 하시며, 이를 먹고 마심으로 그리스도의 새로운 몸을 입어 세상을 변화시키는 능력을 받게 하여 주십시오.
Pour out you Holy Spirit on us gathered here, and on these gifts of bread and wine. Make them be for us the body and blood of Christ, that we may be for the world the body of Christ, redeemed by his blood.

회 중 : 오! 주님, 어서 오셔서 이를 이루어 주십시오.
O! Lord, come to us and make your Kingdom come.

영광 찬양 Doxology

집례자 : 그리스도께서 최후의 승리 속에 다시 오실 때까지
Until Christ comes in final victory

회 중 : 그리스도와 하나가 되게 해 주십시오.
make us one with Christ.

집례자 : 우리 모두 천국잔치에 참여할 때까지
Until we feast at your heavenly banquet

회 중 : 서로서로 하나가 되게 해 주십시오.
make us one with each other.

집례자 : 이 땅에 하나님 나라가 이루어질 때까지
Until Your Kingdom comes on the earth

회 중 : 온 교회가 하나가 되게 해 주십시오.
make all your churches become one.

집례자 : 모든 영광과 존귀가 영원토록 전능하신 하나님 아버지께 있사옵니다.
All honor and glory is yours, almighty Father God, now and forever.

회 중 : 아멘. Amen.

평화의 인사 Greetings in Peace

집례자 : 주님의 평화가 여러분과 함께
The Peace of the Lord be with you

회 중 : 또한 목사님과 함께하시기를 바랍니다.

And also with you.

집례자 : 이제 우리 가운데 임한 성령의 능력을 기뻐하며 화해와 평화의 징표로 서로 인사를 나눕시다.
Let us celebrate our joy of Pentecost season! Let us share our signs of peace and reconciliation.

회 중 : 주님의 평화가 함께 하시기를 바랍니다. (주위 성도들과 인사를 나눕니다)
Let us share our greetings each other saying, “The Peace of our Lord be with you”

분병례 Breaking the Bread

집례자 : 이 떡이 하나이듯, 여기 모인 우리도 하나입니다. 하나의 떡을 함께 나누기 때문입니다. 이로써 우리는 모두 그리스도의 한 몸에 참여합니다.
As this Bread is one, we are one in Christ, sharing from one loaf of bread. So, we together participate in the body of Christ.

회 중 : 아멘. Amen.
집례자 : 주님의 이 언약의 잔을 함께 나눌 때에도 우리는 그리스도의 피에 동참하게 됩니다.
We take part in the blood of Christ as we share this cup of God’s Promise.

회 중 : 아멘. Amen.

분급 Giving the Bread and Cup

(왼손을 위로 오른손을 아래로 하고 전병을 받습니다. 오른손으로 전병을 들어 포도주에 찍어 성찬을 받 으십시오. 이후 자리로 돌아가 조용히 묵상하십시오.)

성찬 후 감사기도 Prayer after Communion

다함께: 참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거룩하신 성령의 권능을 힘입어 이 어두운 세상을 힘있게 살아가며 언제 어디서나 이웃에게 빛 된 삶을 살게 해주십시오. 주님의 몸된 교회로 이 세상의 등대가 되게 해주십시오. 저희의 참소망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 로 기도합니다.
O, Lord, you are the true hope. In this world of darkness, help us to live with strength shining forth the light of your salvation. As the body of Christ Jesus, let us become a lighthouse that illumines the light of spiritual guidance and joyful spirit. In the name of Jesus Christ, the light of eternal salvation, we pray. Amen.

헌금 & 찬양
Offerings
447장 오 신실한 주
– 다같이
감사와 봉헌의 기도
**Prayer of Thanksgiving

기도인도: 최진용 목사

결단찬양
**Closing Hymn
122장 참 반가운 신도여
– 다같이
축도
**Benediction

최진용 목사

**가능하신 분은 일어서서 Please stand, as you are able

환영합니다
공동체와양육
예배와말씀
알립니다

How can We help?

음성으로 알려드리는 교회소식입니다

헌금안내

힘든 이 시기에 우리 교회가 주님의 몸된 교회로서 그 사역을 감당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함께 해 주시기 바랍니다.

헌금방법은 현재로서 3가지입니다

1.은행을 통해 직접 Transfer하는 방법

2.헌금을 교회에 직접 보내는 방법

3.Bank of America를 통해 Online Transfer 방법